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카(Ica)로 가는 버스에서 비몽사몽 정신 없이 졸다 보니 날이 밝았다. 몸이 찌뿌둥하고 더위가 느껴져 입고 있던 옷을 벗으며 창밖을 바라봤는데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였다. 온통 황량하고 메마른 사막이었다.


버스는 와카치나(Huacachina)로 가는 갈림길에서 잠시 멈췄다. 아무래도 외국인 여행자는 와카치나로 곧장 가는 경우가 많고, 버스터미널까지는 조금 멀기 때문에 중간에서 내려주는 것 같다. 나는 잠이 덜 깬 상태로 어리둥절하다가 독일인 여행자 2명이 내리는 것을 보고 따라 내렸다. 그들은 와카치나로 갈 예정이었지만 애초에 이카에서 뭘 해야 하는지도 몰랐던 나는 미리 봐두었던 숙소로 찾아갔다. 다행히 그리 멀지 않았다. 한국에서 만든 자동차지만 이제 한국에서는 희귀한 티코 택시를 타고 10분만에 도착했다.


내가 찾아간 곳은 이카 어드벤처2 호스텔인데 시설이 굉장히 좋았다. 이른 아침이라 체크인을 바로 할 수 없었지만 친절하게 맞이해 준 직원은 조식을 먹을 수 있다는 기쁜 소식을 전했다. 부페식으로 마련된 조식은 6달러짜리 호스텔이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풍성했다.   


쿠스코와 아레키파와는 달리 이카는 무척 더웠다. 거리를 가득 채우고 있는 낡은 티코와 뚝뚝이 내뿜는 매연과 소음만큼이나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다.


숙소에서 중심부까지 거리가 꽤 멀어 한참 걸었다.


여태 지나왔던 다른 도시와 달리 공원도 딱히 관광지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고, 다른 여행자도 많지 않았다.


오로지 이카에서 기억나는 것은 노란색 티코 택시였다.


바깥에서 보기만 했지만 교회조차도 사막과 어울리는 색깔이었다.


호스텔에서 쉬고 있을 때는 중국인 여행자와 대화를 나누기도 했고, 다음날에는 한국인 여행자와 오랜만에 만나 저녁을 같이 먹으며 수다를 떨었다. 인사를 나누자마자 다음날 곧바로 헤어지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페루에서는 바쁘게 이동하는 여행자가 많다 보니 어쩔 수 없다.


이카에서 기대하는 것은 오로지 사막의 오아시스 와카치나다. 그리 멀지 않아 택시를 타고 쉽게 갈 수 있는데 조금 달렸을 뿐인데도 도로 양 옆으로 거대한 모래 언덕이 보였다.


사막에 오아시스가 있다고 하니 기대를 했는데 막상 도착하고 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이 다른 분위기였다. 오아시스는 무조건 맑고 투명할 줄 알았다.


오아시스에서 보트를 타는 사람들이 보였다. 규모가 크지 않아 걸어서 한 바퀴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와카치나에서 꼭 해봐야 하는 것은 버기카를 타고 모래 언덕을 달리는 버기투어다. 그런데 이날은 페루의 큰 공휴일이 껴있어 리마에서 내려온 많은 사람들 때문에 버기투어 시간이 2시간에서 1시간으로 줄었고, 이미 내가 예약했던 곳에서는 한참 뒤에나 탈 수 있다는 말을 전했다. 거기에 불친절한 태도까지 보여 오랜만에 짜증이 폭발했다. 어차피 이 작은 동네에 버기투어를 하는 여행사는 널리고 널렸으니 예약을 취소하고, 직접 돌아다니면서 찾아봤다.


여러 업체 중에 2시간을 달린다고 소개하는 곳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잠시 기다린 후 10명을 태운 버기카는 붕붕 소리를 내며 언덕을 향해 달렸다. 특이하게도 나와 네덜란드인 여행자를 제외하고 전부 페루인이었다.


사실 나는 미리 예약했던 버기투어 업체의 태도에 화가 나있는 상태였다. 그렇다고 와카치나까지 와서 버기투어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무튼 살짝 기분이 안 좋은 상태로 버기카를 탔는데 달리자마자 너무 신나 아무 생각도 안 났다. 환호성이 절로 나왔다.


모래언덕에서 내려갈 때는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처럼 아찔했다. 


거의 낭떠러지로 떨어지는 느낌이었는데 그때마다 뒤에 있던 페루인들은 환호가 아닌 비명을 질렀다.


물론 사막 여행이 처음은 아니었다. 하지만 보통 사막에 있을 때는 목이 바싹 마르고, 걷기만 하다 고개를 제대로 들 수 없었는데 이곳에서는 놀이동산이 온 것처럼 신이 났다.


버기투어에는 버기카를 타고 계속 모래언덕을 오르내리는 것 말고도 잠시 멈춰서 보드를 타는 샌드보딩도 포함돼 있다. 버기투어를 하면 보통 2~4번 정도 샌드보딩을 타게 되는데 처음에는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한다.


보드를 들고 아래를 내려다 보니 꽤 높고 경사졌다. 시작하기도 전에 걱정하는 친구들이 몇 있었다.


샌드보딩은 일어 서서 탈 수도 있지만 보통은 잘 미끄러지기 위해 엎드려서 타는 경우가 많다. 보드가 매끄럽게 잘 나가게 하기 위해서인지 양초를 이용해 바닥면을 닦았다.


나도 살짝 걱정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었으나 까짓 거 타보자는 심정으로 보드에 몸을 맡겼다. 속도가 빨라 순식간에 아래로 내려왔다. 그런데 무섭다는 생각은커녕 한 번 더 타고 싶을 정도로 정말 재미있었다. 보통은 나머지 사람들이 다 탈 때까지 아래에서 기다리는데 나와 네덜란드인 친구는 또 타고 싶어서 걸어서 언덕을 올라갔다. 근데 발이 푹푹 빠지는 사막이니 올라가는 게 너무 힘들었다. 우리는 한참 동안 기어 올라가 또 한 번 보드를 탔다.


다시 신나게 버기카를 타고 이동한 후 다른 모래언덕에서 멈췄다. 


이번에 내려갈 곳은 아까보다 훨씬 높은 곳이었다. 


누구도 선뜻 먼저 내려가겠다 하지 않았다. 웃기만 했다.  


네덜란드인 여행자는 항상 먼저 보드를 타겠다고 나섰고, 이번에도 마찬가지였다.


아저씨가 뒤에서 보드를 밀자 순식간에 사라졌다. 


용기를 낸 다른 사람들도 보드를 타기 시작했다. 몇 명은 여전히 무섭다고 호들갑을 떨었다.


빠르게 내려가는 보드를 보며 나도 얼른 타고 싶어졌다.


내 차례가 왔다. 아까보다 경사가 심했지만 훨씬 더 재미있을 것 같았다. 기록으로 남기면 좋을 것 같아 페루 친구들에게 동영상 촬영을 부탁하고 엎드렸다. 


속도감에 정신이 없었지만 정말 신나고 재미있었다. 보드만 꽉 잡고 내려가면 되니 그리 어렵지도 않다.


다시 버기카를 타고 모래언덕을 넘어다녔다.


마지막 샌드보딩 장소는 정말 까마득한 높이였다. 두 번째까지는 어찌어찌 탄다고 하는데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높이라 몇 명은 못 타겠다며 포기했다. 나 역시 긴장이 되었지만 망설이지 않고 엎드렸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와 높이로 인해 훨씬 더 짜릿함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는 버기카를 타고 돌아다니며 모래언덕에서 시간을 더 보냈다.


해가 지기 시작했다. 이제 오아시스로 돌아가야 할 시간이었다.


버기투어를 마치고 돌아가기는 길에 오아시스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다. 와카치나 내에서 걸어다닐 때는 잘 몰랐는데 언덕 위에서 바라보니 사막 한 가운데 오아시스가 나름 신비롭게 다가왔다.


버기투어를 마친 많은 여행자들은 이곳에 모여 함께 사진을 찍는다.


리마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했던 페루 친구들은 영어도 제법해서 대화하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었다. 우리는 오아시스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은 후 헤어졌다. 


버기투어가 끝나고 다시 이카로 돌아왔다. 모래언덕을 타고 내려오는 샌드보딩을 했으니 온몸이 모래투성이었다. 일단 샤워부터 하고 다음을 생각하기로 했다. 원래 이카에서 오래 머물 생각은 아니었지만 당장 떠나기에는 계획이 아무 것도 없었다. 그래서 하루만 더 머물 생각이었는데 갑자기 페루 공휴일이 겹쳐서 이카 내 모든 숙소의 가격이 올랐을 뿐만 아니라 빈 방을 찾기조차 어려웠다. 도시 한복판에서 텐트를 칠 수도 없는 노릇이었으니 배낭을 메고 무작정 숙소를 찾아다녔다. 인터넷에서 나와있지 않은 굉장히 낡은 숙소도 50솔 이상 달라고 할 정도로 가격이 2배 이상 올랐다. 


10군데 이상 돌아다니다 보니 어두컴컴한 밤이 되었다. 이대로 오늘 잘 곳을 찾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하던 찰나 구석진 곳 낡은 숙소에서 남는 방을 찾았다. 가격도 30솔로 그리 비싸지 않았고 싱글룸이다 보니 하루 지내는데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 이곳이 정확히 어디인지 감도 잡히지 않았고, 동네 분위기도 어두웠지만 배낭을 내려놓자 그제야 마음이 놓였다. 나는 곧장 바로 앞에 있는 허름한 식당으로 가서 닭국수로 저녁을 해결했다. 그러다 옆에 있는 현지인들과 말도 안 되는 대화를 이어갔는데 이런 것도 여행의 일부라고 생각하니 더 재미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