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과 농장에서의 생활은 쉽지 않았다.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내가 일을 너무 못했었다. 뭐든 일을 잘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사과 피킹만큼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포도 피킹과는 다르게 사과는 높은 나무에 매달려있기 때문에 사다리를 타고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하는데 이게 말은 쉽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고된 작업이었다. 또 사다리에 올라 사과를 딴 후 목에 매달은 캥거루백에 집어넣고 난 후 아래로 내려와 커다란 빈에 담는 것인데 이 빈의 크기가 장난 아니었다.  이래서 사과나무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다고 하는 거였구나!

초반에는 일을 잘 못해도 그러려니 하면서 일을 하곤 했는데 더 큰 문제는 일이 꾸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었다. 분명 농장 규모도 커서 나쁘지 않았고, 임금도 시급으로 하면 18.5불로 상당히 높았지만 주 5일에 3일이나 4일정도만 하니 돈이 되지 않았던 것은 당연했다.


일이나 열심히 하지 무슨 사진을 찍고 놀았냐 할 수 있겠지만 이 날도 역시 동영상 촬영을 위해 캠코더를 가지고 갔던 것이었다. 잠깐 쉬는 시간을 이용해  현석이한테 나 좀 찍어달라고 했던 것이었다. 어차피 동영상 제작을 위해서 찍었던 것이었던 만큼 이후에는 사과 농장에서 사진을 찍을 기회는 없었다. 아니 찍을 생각도 하지 못했다.


포도 농장에서 일을 할 때도 그랬지만 사과 농장에 있을 때 느낀건 같은 사과라도 그 종류가 정말 많다는 것이었다. 사과만 하더라도 갈라, 레드 딜리셔스, 골드 딜리셔스, 후지 등등 이 농장에서만 8종류 이상은 있었던것 같았다. 물론 일하면서 틈틈히 종류별로 사과를 맛보긴 했다.


사과 농장에서는 나 자신의 한계를 느꼈다고나 할까? 다른 사람들은 곧잘 일을 잘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못하지라는 생각뿐이었다. 포도 피킹할 때는 아무리 못해도 중간은 간다고 생각했는데 사과는 도무지 실력이 늘지 않았다.


후아~ 정말 힘들긴 힘들구나! 저 캥거루백에 가득 담아 수 십번을 날라야 겨우 1개 빈을 채울 수 있는데 그게 너무 힘들었다. 그래도 나는 돈을 많이 벌지 못해도 끝까지 남아야 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결국 이 농장에서 피킹 시즌이 끝날 때까지 남아 어느 정도 돈을 모을 수 있었다. 여기서 쉽게 떠났다면 아마 이후에 호주 생활이나 태국 여행은 절대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끝도 없이 펼쳐진 사과 나무가 펼쳐져있었다. 좀 거짓말 보태면 배틀로는 산악지대인데 이 산들의 반이 사과나무라고 봐도 될 정도였다. 그정도로 사과 농장이 많았다.

사과 농장은 절대 나무가 크면 안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직접 일을 해보니 알 것 같았다. 아무리 사과가 많이 매달려 있어도 사다리를 타면 사과 따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도 사다리를 타면 일하는데 균형이 안 잡혀서 불안했다.


일이 끝나고 갑자기 고기가 땡겨서 배틀로로 내려왔다. 어제 캐나다 애들이 먹었던 스테이크가 무척 맛있어 보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IGA에 가서 스테이크 2개가 들어있는 묶음을 2개 샀다.


주로 장을 보러 갈 때는 튜뭇을 이용했기 때문에 배틀로에는 안 내려와도 되었지만 주로 전화를 한다거나 간단한 장을 보기 위해서 내려왔다. 그리고 가끔 현석이가 포키하자고 꼬실 때 배틀로에 내려오기도 했다.

농장으로 돌아와 양파와 함께 스테이크를 구웠는데 무척 맛있었다. 농장 생활하면서 일주일에 3번 이상은 삼겹살이나 스테이크같은 고기를 먹었던 것 같다. 물론 베이컨을 고기로 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