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로빈베일에서 정착하나 싶었던 것도 잠시 여기서부터 새로운 위기가 찾아왔다. 원래 세인트조지부터 로빈베일까지 내려온 이유는 이 곳 포도농장에서 확실하게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왔는데 막상 찾아가보니 예상치 못한 답변을 듣게 되었다. 그 곳 중간보스는 우리에게 아무리 빨라도 3주 뒤에 일을 할 수 있을거라는 말을 했다.

다음 날 농장주를 직접 만나서 이 곳에서 일하는 인도인에게 듣고 우리는 내려온 거라고 했지만 역시나 시기가 너무 빠르다는 말을 듣기만 했다. 우리는 그 인도녀석때문에 10명이나 되는 사람이 세인트조지에서 포도따다가 내려왔다고 했지만 보스는 우리에게 뼈있는 충고를 해주었다.

"다음부터는 그런 일이 있으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믿지 말고, 꼭 농장주인과 직접 얘기해서 확실하게 하는게 좋을거요"

결과적으로 이야기하면 여기서는 일을 할 수 없었다. 아니 한 달정도 기다리면 할 수 있을지도 몰랐다. 하지만 너무나 기다리는 시간이 길었다. 모든 사람이 망연자실 할 수밖에 없었다.



크게 보기
아무것도 안하고 기다릴 수 없다며 밀두라 지역을 한번 가보자고 했다. 밀두라는 로빈베일에서 약 1시간 20분정도 걸렸는데 꽤나 큰 마을이었다. 이 곳에서 뭔가 일을 알아볼 것이 없나 살펴봤지만 역시나 헛탕이었다. 여기도 너무 빠르다라는 말뿐이었다.


인터넷이라도 좀 할 생각으로 인포메이션센터에 갔다. 호주에서는 인터넷 시설이 굉장히 취약하다. 가격은 비싸고 인터넷은 느린편인데 여기에서도 30분 기다려서 겨우 15분 인터넷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고작 15분에도 1불정도 냈던거 같다. 인터넷을 하고 난 뒤 밀두라에서는 콜스나 울월스와 같이 큰 마트가 있었는데 거기서 장을 좀 보고 로빈베일로 돌아왔다.


로빈베일에 돌아와서는 지루할만큼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날이 이어졌다. 로빈베일 중심부까지 걸어가서 햄버거 하나 사먹기도 했고, 뜨거운 대낮에는 백팩 안에 있던 자판기에서 콜라를 뽑아먹기만 했다.


그러기를 5일이 지났는데 현석이가 컨츄렉터를 통해 일을 구할 수 있다고 하길래 우리도 혹시 일을 얻을 수 있을까 전화번호를 받았다. 그 때 우리는 사방에 전화를 하고 어디에 일이 있는지 알아보고 있던 도중이었다. 물론 컨츄렉터(일을 알선해주거나 관리해주는 사람)의 밑에서 일을 하면 돈을 못 번다는 소리는 정말 많이 들었지만 전화를 걸었다.

전화를 받은 컨츄렉터는 제이로 베트남인이었다. 일이 있냐는 물음에 일은 당장 할 수 있다고 했고, 차가 있다면 직접 오라는 얘기를 했다. 우선 일을 할 수 있다는 말에 전화통화를 끊고 이 내용을 전했더니 당장 떠나자는 말이 나왔다. 그렇게 또 로빈베일에서의 일주일 생활을 끝내고 다시 새로운 땅으로 이동하던 순간이었다.


지금 돌이키면 뭐 어떤 선택도 어쩔 수 없었지만 결과적으로 따지자면 세인트조지를 떠났던 그 순간부터 좀 더 신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래서 호주 농장생활은 쉽게 움직이지 말라는 말을 하는 것 같다.